경쟁전은 오랫동안 오버워치 커뮤니티의 중심이었죠. 저희는 앞으로도 꾸준히 이 게임 모드를 다듬어 가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웠습니다. 오버워치 2에 적용되는 경쟁전 업데이트를 결정할 때 지침으로 삼았던 목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보려 합니다.
첫째, 시즌은 흥미로우며 그 자체로 개별적인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시즌 하나하나가 신규 영웅, 전장, 게임 모드, 또는 밸런스 변경을 통해 플레이어들에게 새로운 여정을 선사해야 합니다.
둘째, 게임에서 지는 것이 부정적이기만 한 경험이어서는 안 됩니다. 경쟁전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는 게임이 끝난 후에 성장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하며, 그런 면에서 저희는 실력을 향상하고 순위를 올리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버워치에 복귀하는 플레이어들에게 보다 나은 경쟁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해야 하고, 이는 복귀 플레이어 본인뿐 아니라 그의 팀원들에게도 해당됩니다.
오버워치 2 경쟁전을 재미있고 공정하게 만들기 위해 저희가 하고 있는 일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경쟁전을 해제하는 과정
오버워치 2에서는 초상화 레벨이 없어지며, 경기를 통해 경험치가 쌓이면 배틀 패스 레벨이 올라갑니다. 10월 5일 당일이나 그 후에 오버워치 2 계정을 새로 만드는 신규 플레이어는 신규 플레이어 가이드 (First-Time User Experience, FTUE)를 진행하게 됩니다. FTUE와 빠른 대전 경기 50회를 승리해야만 경쟁전이 해제됩니다.
그 결과 신규 플레이어는 경쟁전에서 받게 되는 높은 기대에 대비할 시간을 벌 수 있고, 게임 경험이 많은 플레이어가 경험이 없는 플레이어들 때문에 의욕을 잃는 일도 없게 됩니다. 신규 플레이어가 경쟁전 진입 조건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저희는 플레이어의 실력 수준을 분석하여 모두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대전 상대 찾기를 최적화합니다. 이 경험은 출시일인 10월 5일 이후에 생성되는 계정에만 적용되며, 그 전에 경쟁전을 해제한 플레이어는 오버워치 2에서도 경쟁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력 세부 등급
오버워치 2에서는 실력 평점(SR)이 없어지고, 실력 세부 등급이 도입됩니다. 수치로 표시되는 SR을 없애기로 한 것은, 한 자리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느낌을 완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경쟁이 한 번 끝날 때마다 SR이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을 보면, 마치 전체적인 성과가 아니라 개별적인 문항 하나하나를 맞히느냐 아니냐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정해지는 시험을 치르는 기분이었습니다. 그에 따르는 압박감이 큰 데다, 플레이어의 전반적인 경쟁전 성적을 정확하게 보여 주지도 않았습니다.
경쟁전에 브론즈~그랜드마스터로 나뉘는 등급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각 등급은 5(가장 낮음)~1(가장 높음)의 5개 세부 등급으로 나뉩니다. 즉, 한 등급 내에서 세부 등급이 점점 변하다가 상위 등급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상위 500위에는 세부 등급이 없습니다.
세부 등급은 SR과 동일한 근거로 산정되지만, 경쟁전에서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여 줍니다. 그리고 세부 등급 하나는 대략 SR 100에 해당합니다. 플레이어는 경기를 치를 때마다가 아니라, 7승을 거두거나 20패를 당할 때마다 경쟁전 등급 갱신을 받게 됩니다.
경쟁전 등급 갱신은 플레이어의 성장 현황을 보여 주고, 필요에 따라 세부 등급을 조정합니다.
지난 7번, 또는 20번의 경기 결과를 한꺼번에 보면 게임 하나하나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경쟁전 성적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오버워치 2의 경쟁전에 뛰어드는 첫날부터 실력이 점점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보상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대전 중심 UI
커뮤니티에서 받은 피드백에 따라 경쟁전 UI를 변경하려 합니다. 오버워치 2의 모든 게임 모드에서 플레이어 레벨을 나타내는 초상화 테두리가 없어지고 경쟁전 경기 전에 표시되던 경쟁전 실력 등급도 없어집니다. 실력 등급과 세부 등급은 저희가 대전 상대를 찾을 때 사용하는 상대 찾기 평점과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프로필 카드와 칭호만 표시할 수 있도록 이 화면을 개편했습니다.
새로운 점수판의 도입으로, 팀에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전략을 변경하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점수판에서 메달은 없앨 것입니다. 메달은 너무 임의적이라서, 팀에 대한 플레이어 개인의 기여도를 정확하게 나타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점수판 개편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경기 진행 현황에 관한 정보를 보다 투명하고 열린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새로 추가되는 핑 시스템으로 팀과 의사소통하는 수단이 한 가지 더 늘어납니다. 팀이 게임에서 이기려면 시너지가 필요하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핑 시스템은 말을 하지 않고 팀과 손발을 맞출 때 사용할 수 있고, 음성 지시를 보조하는 수단으로도 효과적입니다.
배치 경기와 1시즌
과거 경쟁전 시즌에 존재했던 배치 시스템도 오버워치 2에서 변경됩니다. 과거에는 등급 없이 5개 경기를 진행하고 등급을 부여받았지만, 이제 7승 또는 20패를 기록해 경쟁전 등급 갱신을 처음 받을 때까지는 등급이 없습니다. 배치 경기 후에는 낮은 실력 세부 등급에서 시작해서, 시즌이 끝날 때까지 등급을 올리게 됩니다.
오버워치 2 출시 전에 경쟁전 등급이 있었던 플레이어는 출시 후에 등급이 조정됩니다. 오버워치 2는 전혀 다른 게임이기 때문에, 복귀 플레이어가 새로워진 경쟁전을 시작할 때 등급을 다시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도록 배치 시스템을 준비했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새로운 개념과 메타를 배워야 하므로, 처음 시작할 때 등급이 조금 낮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베타에 참가하거나 오버워치 리그 경기를 시청하여 오버워치 2를 익힌 플레이어들은 등급이 평소보다 높을 수도 있습니다.
게임 보고서
게임플레이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프로필에 리플레이와 하이라이트를 모아 두는 공간을 마련할 것입니다. 프로필의 이력 탭 아래에 게임 보고서라는 신규 기능이 추가됩니다. 게임 보고서는 이번에 오버워치에 접속하여 플레이한 모든 경기에 대해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보고서는 이번에 오버워치에 접속하여 플레이한 모든 경기의 정보를 게임 모드별로 모아서 보여 줍니다. 특정 경기를 선택하면 경기에서 거둔 성적, 사용했던 영웅, 그 외의 경기 정보를 포함하는 통계가 표시됩니다.
플레이한 영웅을 클릭하면 통계와 각 경기의 점수판에 나왔던 추가 정보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경기에서 아나를 플레이했다면, 개인 통계에는 생체 수류탄 처치, 재운 적, 나노 강화제 도움이 표시될 것입니다. 이런 통계 항목은 영웅마다 다르므로, 특정 영웅으로 거둔 성적에 관한 상세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이번에 접속해서 플레이한 경기뿐만 아니라, 최근에 플레이한 경기를 모두 포함하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즉, 이미 로그아웃했더라도 나중에 다시 로그인해서 그 전의 경기 내용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이죠. 또한 경기의 결정적인 순간들을 확인하고 점수판의 최종 결과를 검토할 수 있도록, 타임라인 기능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상위 500위 순위표
상위 500위 순위표는 큰 변화가 없으며, 입력 수단에 따라 구분될 것입니다. 역할 고정 경쟁전에서 한 역할로 경기를 25회 완료하거나 자유 경쟁전에서 50회 완료해야 한다는 점은 그대로입니다. 역할 고정 경쟁전 통합 순위표에 이름을 올리려면 경기를 25회 이상 완료해야 합니다. 상위 500위 순위표는 각 시즌이 시작되고 2주가 지난 후에 열리며, 크로스플랫폼 플레이어는 입력 수단별로 순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쟁전 평점 감쇠
저희 팀은 또한 오버워치를 한동안 하지 않은 플레이어의 평점을 어떻게 처리할지도 고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게임을 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경기에서 예전의 실력을 그대로 발휘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 점을 고려하고 경기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해, 한동안 게임을 하지 않으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부적 상대 찾기 평점이 감소하게 했습니다. 이는 저희가 해당 플레이어의 현재 실력 수준을 재평가하고 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런 플레이어가 복귀 후에 경기를 하면, 내부적인 상대 찾기 평점을 더 빨리 올리거나 내릴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복귀 플레이어가 빠르게 적절한 실력 등급과 세부 등급을 되찾고 게임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경쟁전 보상
경쟁전 시즌은 배틀 패스를 포함하는 게임 전체의 시즌 일정과 일치하도록 운영됩니다. 상위 500위 스프레이와 아이콘을 포함하여, 플레이어들이 각 시즌에 획득했던 기념 스프레이와 아이콘은 제거할 예정입니다. 그 대신 프로필 카드에 게시할 수 있는 한정 경쟁전 칭호가 새로 도입됩니다. 이 칭호는 등급을 올리면서 획득할 수 있고, 칭호를 통해 해당 시즌에 어느 위치까지 올라갔는지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칭호는 진행 중인 경쟁전 시즌이 끝날 때 획득하여, 그다음 시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전 경기에 승리했을 때 경쟁전 포인트가 지급되는 점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승리하면 10포인트, 무승부면 3포인트가 지급됩니다. 3,000포인트를 획득하면 소전, 정커퀸, 키리코 등의 신규 영웅을 포함하여 오버워치의 모든 영웅에게 적용할 수 있는 황금 무기가 해제됩니다. 단, 자유 경쟁전을 포함하여 역할별로 달성한 실력 등급 중 가장 높은 등급에 따라, 시즌 종료 시점에 지급되는 경쟁전 포인트의 양에 제한이 있을 것입니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경쟁전 경험
지금까지 소개한 변화는 새로워진 오버워치 경쟁전 경험의 시작일 뿐이며, 저희는 앞으로도 주요 게임 모드인 경쟁전에서 공정하고 흥미진진한 경기가 진행되도록 할 방법을 꾸준히 찾을 것입니다. 저희가 준비 중인 기능으로는, 경쟁전 등급 갱신과 함께 실력 성장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시즌이 새로 시작될 때마다 실력을 키우고자 하는 분들께도 새로운 장이 열리기를 바랍니다. 오버워치 2 경쟁전에 적용될 여러 가지 변화가 기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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